티스토리 뷰

벌써 2022년 11월 말이니까 올해도 한 달 남짓 남았네요.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시간도 더 빨리 가는 것 같은 느낌을 저만 받고 있는 건 아니겠죠? 연말에 꼭 해야 하는 것 그것은 바로 연말정산인데요. 언젠가는 연말정산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를 한 번 써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저도 입사 후 처음으로 연말정산을 했을 때는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연말정산을 왜 해야 되는지 몰랐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 속 시원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 싶었거든요. 오늘은 최대한 그렇게 느낄 수 있도록 연말정산의 의미와 방법, 공제 요령 등을 요약해 볼게요. 

 

 

연말정산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1년간 급여소득에서 과세한 소득세에 대해 본인이 부담한 부분을 다음 해 초에 정산하는 것인데요. 1년 동안 실제 냈어야 할 금액보다 많이 냈다면 돌려받아야 하고, 적게 냈다면 그만큼 더 내야 하는 것이에요. 실제 세금과 이미 납부한 세금이 차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요. 그렇다면 왜 이런 차액이 발생할까요? 근로소득자가 내야 하는 소득세는 실제 소득과 지출만 고려해 산정하는 것이 아니에요. 실제 세액은 각종 소득공제 항목과 세액공제 항목을 반영해 최대한 공제한 뒤에야 산정되어요. 하지만 매 달 이런 공제항목을 취합해 반영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요. 그래서 우선 월급과 부양가족 수에 따라 일정 금액의 세금을 낸 뒤, 1년이 지나면 연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연초에 정확한 세액이 결정되는 거예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출처- 국세청

 

 

 

 

 

월급과 부양가족 수에 따라 정해진 세금을 정리한 표를 '근로소득 간이세액 표'라 하고, 근로소득 간이세액 표에 따라 매달 일정 금액의 세금을 징수하는 것을 '원천징수세'라고 해요. 그래서 간이세액 표에 따라 연말정산 세액 계산한 세금을 원천징수세액이라고 해요. 원천징수세액 -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까지 마친 실제 세액 = 반환 또는 반대로 토해내야 하는 연말 정산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연말정산 절차 및 하는 방법

 

연말정산의 의미와 해야 하는 이유만 알아도 후속 절차를 진행하는 데 부담이 훨씬 덜해져요. 연말정산해야 하는 시기가 오면 회사에서 방법을 안내해 주니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되어요. 하지만 어떤 과정인지 알고 있으면 더욱 좋기 때문에 기본적인 순서를 알려드릴게요.

 

연말정산 절차

 

1) 연말정산 정보확인

연말 정산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 연말정산 시 필요한 정보

- 연말정산 업무 일정(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제출 및 환급 시기 등)

- 세법 개정 내용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소득. 세액공제 증명자료 수집 방법 및 소득. 세액공제 자료제출 시 주의사항

- 국세청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방법

- 소득. 세액공제 관련 주의사항

-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작성방법

- 연말정산 결과 확인방법(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등)

 

사전에 확인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많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업무 일정 정도만 기억해두고 나머지는 직접 자료를 입력해 제출하고 그때마다 모르는 부분을 검색하면서 찾는 것이 좋을 거예요.

 

2)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증빙서류 수집

 

연말정산이 처음이신 분들은 이 단계가 가장 혼란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어요.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어요. 국세청이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거의 90% 이상이 자동으로 제도에 반영되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90%는 의료비 등 일부 항목이 제도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이는 해당 기관이 국세청에 제출하지 않은 자료가 있어서예요. 이 경우 해당 기관에 자료 제출을 요청하거나 직접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해요.

 

3)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신고서 작성 및 회사 제출

 

이러한 방식으로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 증빙 서류가 수집되면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은 회사에 따라 진행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회사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어요.

 

 

 
 

4) 원천징수 영수증 수령 및 환급

 

출처- 연말정산 신고안내 책자

 

 

이 모든 과정이 끝나면 미리 납부한 세금의 금액을 계산된 세금 금액에서 환급받거나 납부하게 되는 거예요. 실제 납부해야 하는 세금 - 이미 납부한 세금 = 차감 징수세액이기 때문에 마이너스일 경우 환급을 받고, 플러스일 경우에는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많이 받는 꿀팁

 

 

결국 연말정산의 핵심은 반드시 내야 하는 '최종 확정 세액'을 최대한 낮추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잘 활용해야 해요. 소득공제는 근로자의 소득, 즉 세금을 얼마나 부과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을 낮추는 역할을 해요. 세액 공제는 여러분이 내야 하는 세금의 액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실제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각각 항목과 기준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기서 이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은 어려워요. 그래서 이번에는 가장 대표적인 꿀팁들을 소개해볼게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많이 받는 꿀팁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많이 받는 꿀팁

 

그리고 또 하나의 꿀팁을 드리자면 연금저축을 꾸준히 납입을 해도 절세에 도움이 많이 되어요. 

반응형